본문 바로가기
- 질환과 치료 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soyU.U 2020. 8. 12.

위식도 역류성 질환(역류성 식도염/Gastro esophagus reflux disease)의 원인과 증상, 검사방법 및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상

오심, 기침, 가슴 쓰림, 목소리 변화, 삼키기 곤란 , 가슴 통증, 방사통


관련질환

식도암, 비만, 천식, 식도염, 복수, 바렛 식도, 치아 우식증[충치]


진료과

가정의학과, 소화기내과, 위장관외과, 소아소화기영양과


동의어

역류성 식도염,위 식도 역류질환


정의


위식도역류질환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거나 이로 인하여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때 불편한 증상이란 위식도 역류와 관련된 증상들이 삶의 질에 나쁜 영향을 줄 때로 간주되며 역류 증상들이 있지만 환자의 관점에서 별로 불편하게 느끼지 않는 경우에는 위식도역류질환으로 진단되지 않습니다. 


위식도 역류로 인한 합병증에는 식도염으로 인한 합병증 혹은 역류에서 기인된 천식, 흡인성 폐렴과 후두염을 포함합니다.


■ 원인


식도의 끝에 위치하고 있는 하부식도괄약근은 지속적인 압력을 유지하고 삼키는 동안에만 이완되어 정상적으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이 식도와 위 사이에서 밸브와 같은 역할을 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일시적인 이완과 관련된 위산 역류가 위식도역류질환의 주된 원인이며,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의 감소, 식도열공 헤르니아와 같은 해부학적 결손, 그리고 식도운동기능 저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산성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 그 결과로 위 점막과는 달리 산성에 약한 식도의 점막에 손상이 발생하고 식도염 또는 식도 점막의 염증이 초래되게 됩니다.


■ 증상


가슴쓰림과 산 역류 증상이 위식도역류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가슴쓰림은 명치 부위에서 목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듯한 타는 느낌, 화끈거림, 쓰린 느낌 또는 불쾌감을 말합니다. 


산 역류는 신물이나 쓴물이 명치 부위에서 목구멍 쪽으로 다시 넘어 오는 것을 말합니다.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는 그 외에 흉통, 만성기침, 쉰 목소리, 천식, 목이물감 등 비전형적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진단/검사


위식도역류질환은 구토, 위장관출혈, 빈혈, 체중감소, 삼킴곤란 혹은 흉통 등의 경고 증상이 없으면서 전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식도역류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양성자폄프억제제를 투여하고 치료에 증상 반응이 있는지 보는 양성자펌프억제제 검사로 위식도역류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다른 기질적인 질환을 배제하고 식도 점막의 손상 및 합병증 진단을 위하여 권장됩니다. 


그 외에 양성자펌프억제제에 치료반응이 없는 환자 또는 비심인성 흉통과 같은 비전형적인 증상을 가진 환자를 평가하거나 항역류수술 시행전에 비정상적인 산 노출을 알아보기 위해 식도산도검사가 사용됩니다.


■ 치료


▷ 약물

- 양성자펌프억제제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약물입니다.

- 위식도역류질환의 초치료는 1일 1회 양성자펌프억제제 표준용량을 최소 4-8주간 투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양성자펌프억제제 초치료 후에 재발 방지를 위하여 장기간 양성자펌프 억제제 유지요법이 권장됩니다.


▷ 수술

- 장기간의 위산분비억제제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과 위산분비억제제 투여로 증상이 충분히 조절되지 않는 환자들의 일부에서 항역류 수술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경과/합병증


대부분의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는 양성자펌프억제제 초치료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에서 약물치료 중단 후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이 재발하므로 장기간의 유지요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아 역류성 식도염이 오래되면 식도협착 또는 바레트 식도와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식도 선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증상 재발에 의한 삶의 질이 저하되고 불편한 증상으로 인한 고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예방/생활습관


▷ 위식도 역류를 악화시키는 음식 회피

- 커피, 술, 초콜릿, 홍차, 기름진 음식 등을 피하도록 합니다.

- 과식을 삼갑니다.


▷ 가슴쓰림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 회피

- 매운음식, 감귤류 과일, 탄산음료 등을 피하도록 합니다.


▷ 하부 식도에 위산노출을 감소시키는 생활 습관 관리

-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금연, 금주하십시오.

- 상체쪽 침상을 올리고 자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 취침 전 최소한 2시간 전에는 음식을 삼가고 식후 곧바로 눕지 말도록 합니다.


■ 식사요법

식도와 위 사이의 근육 기능이 악화되면 위 내용물이 위에서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게 되고 이것이 식도를 자극하게 되어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최소로 낮추기 위해 식사조절이 필요합니다.


1.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2. 규칙적인 식사로 과식이나 포식을 피합니다.

3.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며 식사 도중에 물을 마시지 않습니다.

5. 변비는 복압을 높여 위산 역류를 일으키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합니다.

6. 식사 시 반듯하게 앉아서 먹도록 하며 식후에 적어도 2~3시간 동안은 눕지 않습니다.

7. 취침 전 2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권장 식품

기름이 적은 육고기, 생선, 두부, 계란 등 양질의 단백질 식품, 각종 채소류(브로콜리, 양파, 마늘, 완두콩, 더덕, 도라지, 당근, 오이 등)


▷ 주의 식품

커피, 초콜릿, 박하사탕, 차, 튀김류, 고지방육류, 맵고 짠 음식, 질긴 음식, 탄산음료(콜라, 사이다 등), 오렌지주스, 인스턴트 식품(라면, 햄버거 등)


▷ 그 외 주의사항

몸에 꽉 죄는 옷은 복압을 증가시켜 위산 역류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잠을 잘 때는 상체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